본문 바로가기

테크/오큘러스 VR

PC와 연결하여 사이드퀘스트 VR 앱 다운로드하기

지난 포스트에서는 Oculus App Lab에 등록되어 있는 사이드퀘스트 앱을 헤드셋에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하였습니다. 사이드퀘스트 앱 중에는 오큘러스 App Lab에 등록되지 않은 앱들도 많이 존재합니다. 이러한 앱들을 헤드셋에 설치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Oculus App Lab에서 사이드퀘스트 VR 앱 다운받기

안녕하세요. 앞서 오큘러스 앱스토어에서 즐겨 사용하는 여러 게임들을 소개하였습니다. 오늘은 앱스토어가 아닌 외부 사이트 중 하나인 사이드퀘스트에 등록된 앱을 App Lab을 통해 다운로드하

dumbofphilosophy.tistory.com


사이드퀘스트 데스크탑을 통해 헤드셋으로 사이드로딩 하기
Sideloading using Sidequest Desktop

1. 사이드퀘스트 데스크탑을 PC에 설치

오큘러스 App Lab에 등록되지 않은 사이드퀘스트 앱들을 컴퓨터로부터 헤드셋으로 사이드로드(sideload)하기 위해서는 먼저 사이드퀘스트 데스크탑을 PC에 설치해야합니다. 저는 MACOS를 사용하기 때문에 "DOWNLOAD FOR OS X / MACOS 10.12+" 버튼을 클릭하여 설치를 진행하였습니다.

 

 

SideQuest: Early Access Virtual Reality

SideQuest is the early access layer for Virtual Reality. Get access to the latest Oculus Quest Games & Apps.

sidequestvr.com

 

2. 오큘러스 계정을 개발자로 등록

다음으로 설정해주어야 하는 것은 바로 오큘러스 계정을 개발자로 등록하는 것입니다. developer.oculus.com/로 가서 개발자 조직(Organization) 이름을 아무거나 입력하고 조항에 동의한 뒤 간단하게 등록을 완료할 수 있습니다.

 

3. (Windows Only) 드라이버 설치

PC의 운영체제가 윈도우인 경우에는 드라이버를 별도로 설치해야합니다. 저는 MAC OS 사용자여서 이 과정을 생략하였습니다.

 

4. 개발자 모드 활성화 및 헤드셋 리부트

모바일에 설치되어 있는 오큘러스 앱에 들어가서 우선 앱과 헤드셋을 연결합니다. 앱 하단의 Devices 탭을 클릭하면 개발자 모드(Developer Mode)가 있는데 클릭하여 활성화합니다. 개발자모드를 활성화한 뒤 헤드셋을 리부트합니다.

 

5. 사이드퀘스트 데스크탑과 헤드셋 연결

PC에서 사이드퀘스트 데스크탑을 실행시키고 사이드퀘스트에 로그인 합니다. 그리고 컴퓨터와 헤드셋을 USB 케이블로 연결합니다. 사이드퀘스트 데스크탑의 상단 상태표시줄에 헤드셋이 아직 연결되지 않은 경우 빨간 불이 들어옵니다. 헤드셋을 착용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는데 둘 다 승인을 해야 비로소 컴퓨터와 헤드셋이 연결됩니다. 그리고 사이드퀘스트 데스크탑의 상태표시줄이 초록 불로 바뀌고 헤드셋 디바이스 명과 아이피 주소 등의 정보가 표시됩니다.

 

컴퓨터가 헤드셋의 데이터에 접근하는 것과 USB 디버깅을 승인해주어야 합니다.

 

6. 앱 사이드로딩 - Grand Reality: VR Piano App

 

예시로 App Lab에는 등록되지 않았던 사이드 퀘스트 피아노 앱 Grand Reality를 설치해보겠습니다. 우측 상단의 "INSTALL TO HEADSET"을 클릭하면 설치가 진행됩니다. 

 

Installation of Grand Reality to the headset using Sidequest Desktop

 

사이드퀘스트 데스크탑의 우측 상단에 태스크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버튼이 있습니다. 클릭해서 설치 상태를 확인합니다. 

 

설치가 완료되면 그림의 초록색 부분과 같이 APK file installed ok!!라는 메시지가 뜹니다.

 

헤드셋을 쓰고 앱 브라우저를 클릭합니다. 우측 상단에 "All"이라고 되어있는 드롭다운 메뉴를 클릭한 뒤 가장 하단에 "Unknown Sources"를 클릭하면 Grand Reality 앱이 설치된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클릭하면 실행이 됩니다.

 

 

Grand Reality 앱 후기에 관해서는 다음 포스트를 기다려 주세요! 감사합니다.

반응형